육군주만참의부 > 자료게시판3

순국선열유족회




해외 주요 사적지 자료실 목록

육군주만참의부

본문

참의부의 성립과 활동

1920년대 항일독립운동은 3부 시대라 할 수 있다. 3부라 함은 참의부(參議府)·정의부(正義府)·신민부(新民府)를 말한다. 참의부는 1923년, 정의부는 1924년, 신민부는 1925년에 설립한 것이다.

일본군의 간도침략, 소위 ‘간도출병’ 후 독립전선은 통의부(統義府)의 조직으로 정비되고 있었으나 연해주의 자유시참변(自由市慘變)과 임시정부의 국민대표회(國民代表會)의 혼란 등이 가져온 여러가지 영향과 만주 동포 사회 자체 내의 여러 문제 때문에 독립전선의 재정비가 요구되고 있었다.

그리하여 1923년에 통의부와 별도로 참의부가 조직되었고, 1924년에는 통의부를 주축으로 정의부가 성립되었고, 뒤 따라 북만주에서는 신민부가 1925년 초에 결성되어 독립전선이 일단 정리되었다.

그런데 이 3부는 그 활동구역이 비교적 분명하게 구분되어 있었다. 참의부는 남만주 통화(通化)·즙안(輯安) 등지를 중심한 압록강 연변 일대를 관할하고 있었고, 정의부는 길림(吉林)을 중심한 남만주 북부를, 신민부는 목릉(穆稜)·해림(海林) 등지를 중심한 북간도 북부[북만주]를 관장하고 있었다. 이 때 연길(延吉) 등지의 북간도 남부[간도·동만주]는 신민부 혹은 정의부의 조직이 뻗어 가고 있었으나 사회주의 단체가 침투하여 세력을 부식하고 있었다.

이와 같이 독립군의 활동은 만주, 즉 동삼성(東三省) 중에서 봉천성(奉天省) 동남부와 길림성(吉林省)을 근거하여 전개되고 있었으며, 하을빈(哈爾賓) 북쪽의 흑룡강성(黑龍江省)과 봉천 서북쪽에서는 활동이 거의 없었다. 그 이유는 길림성과 봉천성 동남부에 동포 사회가 형성되어 있었던 점, 길림성과 봉천성 동남부는 국내와 접경을 이루고 있는 지역이었으므로 독립군이 기반을 닦아 활동하기 편리하였고 또 의의가 있었으나 그 외의 지역은 독립군의 기반을 구축할만한 동포 사회도 형성되어 있지 못하였지만, 독립군 활동의 대상인 국내와 너무 떨어져 있기 때문이었다.

 

참의부의 성립

앞에서 서술된 통의부와 의군부(義軍府)의 상쟁은 한국민족운동사에서 보수(保守) 세력과 개화(開化) 세력의 마지막 충돌이기도 했다. 3·1운동을 계기로 근대 시민 의식(市民意識)이 보편화되어 근대 민족 운동의 대중적 기반이 형성된 것은 사실이었으나 그렇다고 보수적 신민의식(臣民意識)이 완전히 불식된 형편도 아니었다. 때문에 통의부와 의군부의 충돌 참상 같은 일도 생겨났던 것이다.

그러나 그와 같은 참상이 역사 발전 과정에서 있을만한 일이기는 해도 동족 상쟁이었기에 독립 운동의 처지에서는 심각하게 반성을 촉구하는 문제였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통의부 및 의군부와는 별도의 독립 운동 단체가 조직되었으니 그것이 곧 참의부였다.

참의부의 조직은 통의부의 의용군 제 1·2·3·5중대를 주축으로 추진되었다. 성립 전후, 즉 1923년 8월 13일(음 7월 2일) 제5중대장 김명봉(金鳴鳳)과 부대장(副隊長) 조태빈(趙泰賓) 등이 통의부에서 이탈한다고 하여 피살되는 등의 형극도 겪었으나2)끝내 소기의 독립 운동 단체인 참의부를 조직하였다.

재만 독립전선의 통합 단체로 성립됐던 통의부에 실망한 그들은 독립 운동을 총괄하는 것은 역시 상해에 있는 대한민국임시정부가 맡아야 하는 것으로 결론했고, 만주에서는 임시정부 군무부(軍務部) 산하의 군사 단체를 조직하여 활동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였다.

남만주 일대 독립운동 단체의 통합체이며 임시정부 승인하에 1923년 8월에 임시정부 산하 육군주만참의부가 결성된다

 

참의장 겸 제 1중대장 백광운(白狂雲)[채찬(蔡燦)]

제2중대장 최석순(崔碩淳)

제3중대장 최지풍(崔志豊)

제4중대장 김창빈(金昌彬)

제5중대장 김창천(金蒼天)

독립 소대장 허운기(許雲起)

훈련 대장 박응백(朴應伯)

중앙 의회 의장 백시관(白時觀)

민사 부장 김소하(金筱厦)[장기초(張基礎)]

 



육군주만 참의부 본부가 있었던 길림성 집안시 유수림자(楡樹林子)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