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국 Focus 1 페이지 | 순국선열유족회

메뉴

순국 Focus 목록

순국 Focus 목록
우리가기억하는독립운동가의이름과업적속에여 성독립운동가를꼽으라고한다면, 유관순열사외누 가있을까? 여성의지위가낮은시대기때문에여성 독립운동가의기록과이야기가전해져내려오기어 려웠으나, 그들의업적이사라지지는않는다. 금년광 복70주년을맞아여성독립운동가를재조명하려는 움직임이곳곳에서일고있다. ‘당시여성은남성의 보조적역할만했다’는고정관념을깨는이야기들을 소개한다.
과거일본의식민지배로부터해방한지70년이되는 해를맞아전국20대남녀대학생408명을대상으 로8.15광복과 친일반민족행위자에대해어떻게인 식하고있는지여론조사를실시했다. 이번조사는전 국20대남녀대학생408명을대상으로진행되었으 며, 신뢰수준 95% 기준표본오차는±4.85%이다.
남한의독립유공자명단1만185명과북한 의 3대 국립묘지인 혁명열사릉, 애국열사 릉, 재북인사묘안장자명단883명을대조 한결과남북한이함께독립유공자로지정 해 기리는 선열이 24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남한과 북한에서 독립운동사의 범위를 확대하려는 노력이 계속되면서 앞으로 남북이 함께 인정하는 독립유공자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만일너의생전에독립을보지못하면너의자손에 게똑같은유언을하여내가남긴돈을독립축하금 으로바치도록해라.”일평생을오로지조국의자주 독립과민족의존을위하여싸우시다옥고로순국 한남자현여사의유언이다.
1915년은 대한제국기 의병사에서 매우 주목되는 해이다. 의병이종식된해로서올해로100주년에 해당하기때문이다. 물론그이후에도의병활동이 전혀없지는않았다. 하지만 1915년에는일본에의 해자행된경복궁침범사건과을미사변그리고단발 령을계기로시작된의병항쟁이약20년의대단원 을내리는상징적사건이있었다. 바로의병장채응 언의체포가그것이다.
게시물 검색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순국선열유족회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Copyright 2017 Soongook Network. All right reserved. 이메일주소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