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산책 1 페이지 | 순국선열유족회

메뉴

역사산책 목록

역사산책 목록
이완(1602~1674)장군의 본관은 경주, 자는 징지(澄之), 호는 매죽헌(梅竹軒), 시호는 정익(貞翼)이다. 아버지는 인조반정 공신 이수일(李守一), 어머니는 완산이씨로 이귀년(李貴年)의 딸이다. 이완은 아들 3형제 중 막내로 태어났는데 홀어머니 밑에서 자랐다. 어머니는 여인이었어도 기골이 장대하고 기질이 괄괄했던 여장부였다.
조헌(1544~1592)은 조선중기의 문신으로 유학자이자 경세 사상가이며 의병장이다. 자는 여식(汝式), 호는 중봉(重峯), 시호는 문렬(文烈). 본관은 배천(白川)이다. 자질과 품성이 남보다 뛰어났고 태도가 의젓하였다. 귀가 크고 키가 컸으며 눈동자가 별처럼 또렷하였다.
김덕령(1567~1596년)은 임진왜란 때 활약한 의병장이다. 본관은 광산, 자는 경수(景樹), 시호는 충장(忠壯)이다. 광주시 ‘충장로’는 이 분의 충정을 기리기 위하여 명명된 길이다. 별칭은 신장(神將), 충용장(忠勇將), 익호장군(翼虎將軍)이다. 광주 석저촌(石底村) 출신이다.
고경명(1533~1592)은 조선 시대의 문인·의병장이다. 본관은 장흥(長興), 자는 이순(而順), 호는 제봉(霽峰)·태헌(苔軒), 시호는 충렬(忠烈)이다. 1552년 진사시와 생원시에 모두 합격하였다. 1558년 식년시(式年試:3년을 주기로 시행되는 정기 과거) 문과에 갑과 1위로 장원하였고 관직은 동래부사에 이르렀다.
게시물 검색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순국선열유족회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Copyright 2017 Soongook Network. All right reserved. 이메일주소수집거부